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시행 2019.12.30.]
(제정) 1991-06-04 규칙 제 1868호
(일부개정) 1995-12-29 규칙 제 18호
(일부개정) 1998-06-22 규칙 제 25호
(일부개정) 1999-04-08 규칙 제 27호
(일부개정) 2005-09-22 규칙 제 36호
(일부개정) 2006-09-25 규칙 제 38호
(일부개정) 2007-04-16 규칙 제 39호
(일부개정) 2008-10-20 규칙 제 41호
(일부개정) 2010-06-28 규칙 제 46호
(일부개정) 2011-10-21 규칙 제 49호
(일부개정) 2012-12-07 의회규칙 제 51호
(일부개정) 2013-12-17 의회규칙 제 52호
(일부개정) 2014-06-23 의회규칙 제 54호
(일부개정) 2014-10-08 의회규칙 제 56호
(일부개정) 2016-10-24 의회규칙 제 65호
(일부개정) 2017-07-03 의회규칙 제 70호
(일부개정) 2018-07-12 의회규칙 제 72호
(일부개정) 2019-07-04 의회규칙 제 76호
(일부개정) 2019-12-30 의회규칙 제 79호

관리책임부서 : 의회사무처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 「」 제71조 등의 규정에 의하여 경상북도의회(이하“의회”라 한다)의 회의진행과 내부규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의회의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 '06. 9. 25, '10. 6. 28., 2014.10.13.>


제2조(등록)   의회의원(이하“의원”이라 한다)으로 당선된 자는 임기 개시전에 당선 증서를 의회사무처에 제시하고 등록 하여야 한다.<개정 '10. 6. 28, '14.6.23>


제3조(의석배정)   ① 의원은 의석은 의장석을 향하여 앞줄 오른쪽부터 초·재·3선 의원 순으로 배정하되, 당선 횟수가 같은 의원은 성명의 가, 나, 다 순으로 배정한다. 다만, 의장단은 따로 배정할 수 있다.<개정 '98. 6. 22>

② <삭제' 98. 6. 22>


제4조(개회식)   의회는 집회일에 개회식을 행한다. 다만, 총선거 후 최초의 임시회에 있어서는 의장과 부의장의 선거후에 개회식을 행한다.


제5조(선서)   의원은 임기초에 의회에서 다음의 선서를 한다.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 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제6조(의회의 개폐선포)   의회의 개회와 폐회는 의장이 선포한다.


제7조(청가 및 결석)   ① 의원이 사고로 인하여 의회에 출석하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와 기간을 기재한 청가서를 미리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의원의 청가는 5일 이내의 것은 의장이 허가하고 5일을 초과하는 것은 의회에서 이를 허가한다.

③ 의원의 청가의 기간이 경과되어도 의회에 출석할 수 없을 때에는 다시 청가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청가의 기간내에 의회에 출석한 때에는 그날 이후의 청가는 그 효력을 상실한다.

④ 의원의 사고로 인하여 의회에 출석하지 못한 때에는 그 이유와 기간을 기재한 결석계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⑤ 의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본회의 또는 위원회에 계속하여 2일 이상 결석하였을 때에는 의장 또는 위원장은 해당의원의 출석을 요구하여야 한다.

⑥ 제5항의 출석요구는 문서로 하되 긴급을 요할 때에는 구두로 할 수 있다.


             제 2 장 의장과 부의장

제8조(의장·부의장의 선거)   ① 의장과 부의장은 의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된다.

② 제1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도 제1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득표자가 1인 이면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함으로써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③ 제2항의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

④ 의장과 부의장을 동시에 선거할 경우에는 의장의 선거가 끝난 후 전 각항의 방법으로 부의장을 각각 선거한다.


제9조(의장·부의장의 임기)   ① 의장 선거일이 부의장 선거일 보다 먼저인 경우의 부의장의 임기는 의장의 임기와 같이 종료한다.

② 의원 총선거 후 처음 선출된 의장 또는 부의장의 임기가 폐회 중 만료된 때에는 그 의장 또는 부의장은 다음 회기에서 의장 또는 부의장을 선출한 날의 전일 까지 재임한다.


제10조(부의장의 의장직무대리)   ①의장이 여행,질병,휴가,경조사나 지방자치법 제70조의 제척등의 사유로 일시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의장이 지정하는 부의장이 그 직무를 대리한다. 다만,의장이 사망,사직,불신임,퇴직 등으로 궐위된 경우와 심신상실 등 부득이 한 사유로 의사표시를 할 수 없게 되어 직무대리자를 지정할 수 없는 때에는 부의장 순으로 직무를 대리한다.<신설'12.12.7>

②부의장 의장 직무대리는 의장 직무권한 모든것에 미치는것이 아니고 의회운영에 필요한 한도 내에서만 대리할 수 있다.<신설'12.12.7>

③부의장의 의장 직무대리 기간은 의장의 사고 발생이나 의장이 지정하는 시작부터 의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때까지로 한다.<신설'12.12.7>


제11조(임시의장의 선거)   ①의장과 부의장이 모두 사고가 있는 경우에는 임시의장을 선출하여 의장의 직무를 대행하게 한다. 이경우 사고란 제10조제1항의 사고중 궐위된 경우를 제외한다.<신설'12.12.7>

②임시의장의 선거는 의장이나 부의장의 선거에 준한다.<개정'12.12.7>

③임시의장의 직무는 제10조제2항에 따라 의장을 대리하는 부의장의 직무에 한한다.<신설'12.12.7>

④임시의장이 의장의 직무를 대행하는 기간은 임시의장으로 선출된 때부터 의장과 부의장이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때까지로 한다.<신설'12.12.7>


제12조(의장·부의장의 사임)   ① 의장과 부의장은 의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 할 수 있다

② 사임에 대한 동의 여부는 토론을 하지 아니하고 표결한다.


             제 3 장 회 의

             제 1 절 회의의 개폐

제13조(회기)   ① 의회의 회기는 의결로 이를 정하되 의결로 연장할수 있다.

② 의회의 회기는 집회 후 즉시 이를 정하여야 한다.

③ 회기는 집회한 날로부터 기산한다.

④ 회의에 부의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을 때에는 회기중에도 의결로써 폐회할 수 있다.


제14조(개의)   본회의는 본회의 의결 또는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그 개의시를 정한다. 이를 변경할 때 또한 같다.


제15조(회의에 관한 선포)   ① 개의·정회·산회 및 유회는 의장이 선포한다.

② 의장은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개의시로부터 1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이하 “법”이라 한다) 제63조제1항의 정족수에 달하지 못할 때에는 유회를 선포할 수 있다.<개정'06. 9. 25, '10. 6. 28>

③ 의장이 개의를 선포하기 전이나 정회·산회 및 유회를 선포한 후에는 의사에 관한 발언을 할 수 없다.


제16조(휴회)   ① 의회는 의결로 기간을 정하여 휴회할 수 있다.

② 휴회중이라도 경상북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의 요구가 있거나 의장이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의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회의를 재개한다. <개정 2014.10.13.>


             제 2 절 의 사 일 정

제17조(의사일정의 작성)   ① 의장은 개의일시·부의안건과 그 순서를 기재한 의사일정을 작성하여 미리 의원에게 배부한다. 그러나 재개 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의사일정의 작성에 있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③ 의장은 특히 긴급을 요한다고 인정할 때에는 회의의 일시만을 의원에게 통지하고 개의할 수 있다.


제18조(의사일정의 변경)   의원 10인 이상의 연서에 의한 동의로 본 회의의 의결이 있거나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의장은 의사일정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다른 안건을 의사일정에 추가할 수 있다. 이 경우 의원의 동의에는 이유를 첨부하여야 하며 그 동의에 대하여는 토론을 하지 아니하고 표결한다.


제19조 (의사일정의 미료안건)   의장은 의사일정에 올린 안건에 대하여 회의를 열지 못하였거나 회의를 마치지 못한 때에는 다시 그 일정을 정한다


             제 3 절 의안 및 동의

제20조(의안의 제출·발의)   ①의회에서 의결할 의안은 도지사·교육감·위원회 또는 재적의원 5분의 1이상 또는 의원 10명 이상의 연서로 발의 한다.<개정'12.12.7>

②제1항에 따라 의원이 조례안을 발의하는 때에는 발의의원과 찬성의원을 구분하되, 해당 조례안의 제명의 부제로 발의의원의 성명을 기재하여야 한다. 다만,발의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대표발의의원 1명을 명시하여야 한다.<신설'12.12.7>

③의원이 발의한 제정조례안 또는 전부개정조례안 중 의회에서 의결된 조례안을 공표 또는 홍보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례안의 부제를 함께 표기할 수 있다.<신설'12.12.7>


제20조의2(의안의 제출시기)<개정 '05. 9. 22>   도지사·교육감 제출 또는 의원 발의 의안은 매회기 집회일 10일전까지 의회에 접수된 의안에 대하여 심사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의 의안에 대하여는 그러하지아니한다. <개정 '05. 9. 22., 2019. 7. 4.>


제20조의3(의안에 대한 비용추계 자료 등의 제출)<신설'12.12.7>   ①도지사·교육감이 예산상 또는 기금상의 조치를 수반하는 의안을 발의할 경우에는 그 의안의 시행에 수반될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에 대한 추계서와 이에 상응하는 재원조달방안에 관한 자료를 의안에 첨부하여야 한다.

②제1항에 따른 비용에 대한 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자료의 작성 및 제출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제21조(의안의 배부 및 회부) [제목개정 2014.10.13.]   ① 의장은 의안이 발의 또는 제출된 때에는 이를 의원에게 전자문서로 송부하거나 인쇄하여 배부하고 소관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그 심사가 끝난후 본회의에 부의한다. <개정 2014.10.13.>

② 의장은 안건이 어느 상임위원회의 소관에 속하는지 명백하지 아니한 때에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상임위원회에 회부하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할 때에는 의장이 소관 상임위원회를 결정한다.

③ 다음 각 호의 안건은 위원회에 회부하지 아니하고 본회의에서 심의한다. <신설 2019. 7. 4.>

1. 의장ㆍ임시의장ㆍ부의장ㆍ상임위원장의 선거

2. 의장ㆍ부의장 불신임의 건

3. 의장ㆍ부의장ㆍ상임위원장 사임의 건

4. 회기 중에 제출된 의원 사직의 건

5. 상임위원회나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8. 도지사나 교육감 또는 관계 공무원 본회의 출석요구의 건

9. 회기 결정 및 변경의 건

10. 휴회나 폐회에 관한 건

11. 본회의 의사일정 변경의 건

12. 재의요구의 건

13. 회의록 기재사항과 정정에 관한 이의신청의 건

14. 그 밖에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안건


제21조의2(조례안 입법예고)<개정 '11.10.21>   ① 의장은 위원회에 회부된 조례안에 대하여 그 취지·주요 내용·전문(신·구 조문 대비표를 포함한다)·의견제출에 관한 사항을 공보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는 방법으로 예고(이하 입법예고라 한다)할 수 있다. <개정 '11.10.21>

② 입법예고 기간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5일 이상으로 한다.<개정 '11,10.21>

③ 입법예고에 관해 동 회의규칙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 제41조, 제44조, 제45조를 준용한다. <개정 '11.10.21>


제22조(특별위원회 회부)   ① 의원이 동의가 있거나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안건에 대하여는 본회의의 의결을 얻어 이를 특별위윈회에 회부한다.

② 의장은 특별위원회에 회부된 안건과 관련이 있는 다른 안건을 그 특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23조(심사기간)   ① 의장은 심사기간을 정하여 안건을 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경우 위원회가 이유없이 그 기간내에 심사를 마치지 아니한 때에는 의장은 중간보고를 들은후 다른 위원회에 회부하거나 바로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다.


제24조(위원회의 제출의안)   위원회에서 제출한 의안은 그 위원회에 회부하지 않고 본회의에 부의한다. 다만, 의장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이를 다른 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개정 2019. 7. 4.>


제25조(동의의 의제성립)   이 규칙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동의는 동의자가 1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제가 된다.


제26조(수정동의)   ① 의안에 대한 수정동의는 그 안을 갖추고 이유를 붙여 의원 13인 이상의 찬성자가 연서하여 미리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수정안은 찬성없이 의제가 된다.

③ 위원회는 소관 사항외의 안건에 대하여는 수정안을 제출할 수 없다.

④ 의안에 대한 대안은 위원회에서 그 원안을 심사하는 동안에 제출하여야 하며 의장은 이를 그 위원회에 회부한다.


제27조(의안·동의의 철회)   ① 의원이 발의한 의안을 철회하고자 할 때에는 발의자 전원, 동의를 철회하고자 할 때에는 동의한 자기 청구하여야 한다. 다만, 본회의에서 의제가 된후에는 본회의의, 위원회에서 의제가 된 후에는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② 도지사 또는 교육감이 본회의 또는 위원회에서 의제가 된 도지사 또는 교육감 제출의 의안을 수정 또는 철회하고자 할 때에는 본회의 또는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개정'08.10.20>


제28조(번안)   번안동의는 본회의에서는 의안을 발의한 의원이 그 의안을 발의할 때는 찬성자 3분의 2이상의 동의로 위원회에 있어서는 위원의 동의로 발의한다. 그러나 본회의에 있어서는 안건이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이송된 후에는 번안할 수 없으며 위원회에 있어서는 본회의의 의제가 된후에는 번안할 수 없다.<개정 '10. 6. 28>


제29조(안건심의)   ① 본회의는 안건을 심의함에 있어서 그 안건을 심사한 위원장의 심사보고를 듣고 질의·토론을 거쳐 표결한다. 다만, 위원회의 심사를 거치지 아니한 안건에 대하여는 제안자가 그 취지를 설명하여야 하고 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안건에 대하여는 의결로 질의와 토론 또는 그 중의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제안자가 도지사 또는 교육감일 경우 취지설명의 충실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대리하여 설명하게 할 수 있다.

③ 의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2건 이상의 안건을 일괄해서 의제로 할 수 있다


제29조의2(서류제출 요구)<신설'12.12.7>   ①본회의나 위원회는 그 의결로 안건의 심의와 직접 관련된 서류의 제출을 도지사와 교육감에게 요구할 수 있다.

②위원회가 제1항의 요구를 할 때에는 의장에게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③제1항에도 불구하고 폐회 중에 의원으로부터 서류제출요구가 있을 때에는 의장은 이를 요구할 수 있다.

④제1항에 따른 서류제출은 서면, 전자문서 또는 컴퓨터의 자기테이프·자기디스크,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매체에 기록된 상태나 전산망에 입력된 상태로 제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제30조(재회부)   본회의는 위원장의 심사보고를 받은후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의결로 다시 그 안건을 같은 위원회에 재회부하거나 다른 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31조 (의안의 정리)   본회의는 의안의 의결이 있은 후 서로 저촉되는 조항·문구·숫자·기타의 정리를 필요로 할 때에는 이를 의장 또는 위원회에 위임할 수 있다. <개정 2014.10.13.>


제32조 (의안의 이송)   의회에서 의결된 의안은 의장이 이를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이송한다.


             제 4 절 발 언

제33조(발언의 허가)   ① 의원이 발언하려고 할 때에는 미리 의장에게 통지하여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② 발언통지를 하지 아니한 의원은 통지를 한 의원의 발언이 끝난 다음 의장의 허가를 받아 발언할 수 있다.

③ 의사진행에 대한 발언은 발언요지를 의장에게 미리 통지하여야 하며, 의장은 의제에 직접관계가 있거나 긴급히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은 즉시 허가하고 그 외의 것은 의장이 그 허가의 시기를 정한다.


제34조(발언의 장소)   ① 발언은 등단하여 하되 극히 간단한 사항이나 토론 또는 의장이 허가한 때에는 의석에서 발언할 수 있다.

② 의장은 필요한 때에는 의석에서 발언하는 의원을 등단하도록 할 수 있다.


제35조 (발언의 계속)   발언은 그 도중에 다른 의원의 발언에 의하여 정지되지 아니하며 산회 또는 회의의 중지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때에는 다시 그 의사가 개시되면 의장은 먼저 그 발언을 계속 하게된다.


제36조(의제의 발언의 금지)   ① 모든 발언은 의제 외에 미치거나 허가 받은 발언의 성질에 반하여서는 아니된다.

② 의장은 의원의 발언이 제1항의 규정에 위반한다고 인정할 때에는 그 의원에 대하여 주의를 주고 발언을 금지 시킬 수 있다.


제37조 (발언회수의 제한)   의원은 같은 의제에 대하여 2회에 한하여 발언할 수 있다. 다만, 질의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위원장·발의자 또는 동의자가 그 취지를 설명할 때와 의장이 허가할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38조(발언시간의 제한)   ① 의원의 발언시간은 20분을 초과 할 수 없다. 다만, 질의·보충발언 및 신상발언 시간은 10분, 의사진행발언 시간은 5분을 초과할 수 없다. <개정 '95. 12. 29>

② 의원이 시간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는 의장이 인정하는 범위안에서 이를 회의록에 게재할 수 있다.


제38조의2 (5분자유발언)   ① 의장은 본회의가 개의되는 경우 그 개의시로부터 30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의원에게 의회가 심의중인 의안과 청원, 그 밖에 중요 관심사안에 관한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5분이내 발언(이하 “5분자유발언”이라 한다)을 허가할 수 있다. 다만, 도정질문을 위한 본회의 개의일은 제외한다.<신설 '99. 4. 8>

②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하는 위원은 늦어도 본회의 개의 1시간전까지 발언 취지를 기재하여 의장에게 신청하여야 하며, 발언자 수와 발언 순서는 의장이 운영위원장과 협의하여 정하되 벌언횟수가 적은 의원을 우선한다.<신설 '99. 4. 8>

③ 5분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 표명이나 보고 또는 발표에 한하고 별도 의견을 묻거나 답변을 요구하는 질의는 할 수 없으며, 발언시간을 준수하여야 한다.<신설 '99. 4. 8>


제39조(보충보고)   의장은 위원장 또는 위원장이 지명한 소수의견자가 위원회의 보고를 보충하기 위하여 발언하려고 할 때에는 다른 발언에 우선하여 발언하게 할 수 있다.


제40조(토론의 통지)   ① 의사일정에 올린 안건에 대하여 토론하고자 하는 의원은 미리 반대 또는 찬성의 뜻을 의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② 의장은 제1항의 통지를 받은 순서를 고려하여 가급적 반대자와 찬성자를 교대로 발언하게 하되 반대자에게 먼저 발언하게 한다.


제41조(의장의 토론참가)   ① 의장이 토론에 참가할 때에는 의장석에서 물러나야 하며 그 안건에 대한 표결이 끝날 때까지 의장석에 돌아갈 수 없다.

② 제 1항에 의해 의장이 의장석에서 물러날 때에는 부의장이 의장을 대리한다.


제42조(질의 또는 토론의 종결)   ① 질의 또는 토론이 끝났을 때에는 의장은 그 종결을 선포한다.

② 의원 2인 이상의 발언이 있은 후에는 의회의 의결로 의장은 질의나 토론의 종결을 선포할 수 있다. 다만, 질의나 토론에 참가한 의원은 그 종결을 동의할 수 없다.

③ 제2항의 동의는 토론을 하지 아니하고 표결한다.


             제 5 절 표 결

제43조(표결의 선포)   ① 표결할 때에는 의장이 표결할 안건의 제목을 선포하여야 한다.

② 의장이 표결을 선포한 때에는 누구든지 그 안건에 대하여 발언할 수 없다.


제44조(표결의 참가)   표결할 때에는 회의장에 있지 아니한 의원은 표결에 참가할 수 없다. 그러나 투표에 의하여 표결할 때에는 투표함이 폐쇄될 때까지 표결에 참가할 수 있다.


제45조(의사 변경의 금지)   의원은 표결에 있어서 표시한 의사를 변경 할 수 없다.


제46조 (표결방법)   ① 표결할 경우에는 전자투표에 의한 기록표결 또는 기립·거수표결로
가부를 결정한다.<개정 2016. 10. 24)>


의장의 제안 또는 의원의 동의로 본회의의 의결이 있을 때에는 전자투표에 의한 무기명 투표 또는 투표용지에 의한 기명·무기명 투표로 표결한다. (개정 2018.7.12.)

③ 의장은 안건에 대한 이의 유무를 물어서 이의가 없다고 인정한 때에는 가결되었음을 선포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의가 있을 때에는 제1항 또는 제2항의 방법으로 표결하여야 한다.

④ 의회에서 실시하는 각종 선거는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무기명 투표로 한다.


제47조(투표결과)   ① 투표할 때에는 각 의원은 먼저 명패를 명패함에 넣은 다음에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투입한다.

② 투표할 때에는 의장은 의원중에서 약간인의 감표위원을 지명하고 그 위원의 참여 하에 투·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게 한다.

③ 투표의 수가 명패의 수보다 많을 때에는 재투표를 한다. 다만, 투표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④ 감표위원은 다른 의원 모두의 투표가 끝난 후에 투표한다.


제48조(수정안의 표결순서)   ① 동일의제에 대하여 수개의 수정안이 제출된 때에는 의장은 다음 각호에 의하여 표결의 순서를 정한다.

1. 최후로 제출된 수정안부터 먼저 표결한다.

2. 의원의 수정안은 위원회의 수정안보다 먼저 표결한다.

3. 의원의 수정안이 수 개 있을 때에는 원안과 차이가 많은 것부터 표결한다.

② 수정안이 전부 부결된 때에는 원안을 표결한다.


제49조(표결결과 선포)   표결이 끝났을 때에는 의장은 그 결과를 선포한다.


             제 6 절 회 의 록

제50조(회의록 작성)   ① 의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다음 사항을 기재한다.

1. 개회·폐회에 관한 사항

2. 개의·회의중지·산회의 일시

3. 의사일정

4. 출석의원의 성명 및 수

5. 출석공무원의 직과성명

6. 의원의 이동과 의석의 배정. 변동

7. 제반 보고 사항

8. 의안의 발의·제출·회부·환부·이송과 철회에 관한 사항

9. 부의안건과 그 내용

10. 의사

11. 표결수, 기명투표ㆍ전자투표의 투표자 및 찬반의원 성명 <개정 2019. 7. 4.>

12. 서면 질문과 답변서

13. 의원의 발언보충서

14. 기타 본회의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발언자의 발언에 관한 기록은 발언내용 전부를 그대로 기록한다.

③ 회의록의 작성 기준 및 발간·보존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의장이 따로 정한다.<개정 '10. 6. 28>


제51조 (회의록의 서명과 보존)   ① 회의록에는 의장·의장을 대리한 부의장·임시의장과 의회에서 선출된 2인 이상의 의원 및 사무처장이 서명날인 한다.<개정'06. 9. 25>


회의록은 의회에 보존하고 보존연한은 영구로 한다. 다만, 회의록의 영구 보존에 적합한 시설을 갖춘 행정기관으로 이관하여 보존할 수 있다. (개정 2018.7.12.)


제52조 (자구의 정정과 이의의 결정)   ① 발언한 의원과 공무원 및 그 밖의 발언자는 회의록이 도의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날부터 5일 이내 그 자구의 정정을 의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발언의 취지를 변경할 수 없다. <개정 2014.10.13.>

② 의원이 회의록에 기재한 사항과 회의록의 정정에 관하여 이의를 신청한 때에는 토론을 하지 아니하고 본회의의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다만, 경미한 사항은 의장이 이를 결정할 수 있다. <개정 2014.10.13.>


제53조(회의록의 배부 및 공개)<개정 '10. 6. 28>   ① 회의록은 의원에게 배부하고 일반에게 공개한다. 그러나 의장이 비밀을 요하거나 사회의 안녕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한 부분에 관하여는 발언자 또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이를 배부 및 공개되는 회의록에 게재하지 아니 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② 의원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게재하지 아니한 회의록 부분에 관하여 열람·복사 등을 신청한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의장은 이를 거절하여서는 아니된다.

③ 제2항에 의하여 허가받은 의원은 타인에게 이를 열람하게 하거나 전재·복사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공개하지 아니한 회의의 내용은 공표되어서는 아니된다. 다만, 본회의의 의결 또는 의장의 결정으로 제1항의 단서의 사유가 소멸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배부 및 공개되는 회의록에 게재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⑤ 공표할 수 있은 회의록은 일반에게 유상으로 배포할 수 있다.


             제 4 장 위 원 회

제54조(의사일정과 개회일시)   위원회의 의사일정과 개회일시는 위원장이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정한다.<개정'07. 4. 16>


제55조(본회의중 위원회 개최)   ① 위원회는 본회의의 의결이 있거나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회의중에는 개회할 수 없다. 다만, 의회운영위원회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위원회는 본회의의 의결이 있거나 의장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에 개회한다. <개정 '11.10.21>

③ 폐회 중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도 의장 또는 위원장에게 이유서를 붙여 위원회의 개회를 요구할 수 있다. <개정 '11.10.21>


제56조 (위원회에서의 동의)   위원회에서의 동의는 특별히 다수의 찬성자를 요하지 아니하며 동의자 외 1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제가 된다.


제57조 (위원회의 제안)   ① 위원회는 그 소관에 속하는 사항에 관하여 조례안 기타 의안을 제출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② 제 1항의 의안은 위원장이 제출자가 된다.


제58조 (위원회의 심사)   ① 위원회는 안건을 심사함에 있어서 먼저 제안자의 취지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질의·토론·축조심사를 거쳐 표결한다. 다만, 위원회 위원의 동의를 얻어 축조심사를 생략할 수 있다. <개정 2014.10.13.>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서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당해 안건의 위원회 상정일 24시간 전까지 소속위원에게 배부한다.<개정 '95. 12. 29>

③ 위원회는 심의하는 안건이 예산상의 조치를 수반하는 경우와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조례안에 대하여는 도지사 또는 교육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개정 '05. 12. 29., 2014.10.13.>

④ 제1항의 제안자가 도지사 또는 교육감일 경우나 제2항의 경우 설명의 충실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대리하여 설명하게 할 수 있다.<개정 '05. 12. 29>


제58조의2(전문가의 활용)<신설'12.12.7>   ①위원회는 그 의결로 중요한 안건 또는 전문지식을 요하는 안건의 심사와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당해 안건에 관하여 학식과 경험이 있는 2명 이내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이하"자문위원"이라 한다)으로 위촉할 수 있다.

②위원회가 제1항에 따라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자 할때에는 위원장은 자문위원 성명·직업 등 인적사항, 위촉기간, 위촉이유 등을 명시한 자문위원 위촉요청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의장은 예산사정등을 감안하여 그 인원 또는 위촉기간 등을 조정할 수 있다.

③자문위원은 위촉기간 만료 전에 위촉받은 안건에 대한 검토 보고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위촉기간 만료전이라도 위원회가 안건심사에 대한 검토보고를 요구할 때에는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④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촉된 자문위원은 「」제31조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람이어야 하며, 위촉된 업무의 성질에 반하지 아니하는 한「」제6장 복무에 관한 규정이 준용 된다.

⑤위촉된 자문위원에게는「경상북도위원회실비변상조례」에서 정한 기준에 준하여 일비·여비 및 안건 심의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59조(위원의 발언)   ① 위원은 위원회에서 동일의제에 대하여 회수 및 시간 등에 제한없이 발언할 수 있다. 다만, 따로 발언의 방법을 의결한 때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60조 (위원 아닌 의원의 발언청취)   위원회는 안건에 관하여 위원 아닌 의원의 발언을 들을수 있다.


제61조 (위원회의 의사·의결정족수)   ①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위원장은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 일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제62조 (연석회의)   ① 위원회는 다른 위원회와 협의하여 연석회의를 열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그러나 표결은 할 수 없다.

② 연석회의를 열고자 하는 위원회는 위원장이 부의할 안건명과 이유를 서면으로 제시하여 다른 위원회의 위원장에게 요구하여야 한다.

③ 연석회의는 안건의 소관위원회의 회의로 한다.


제63조(공청회)   ① 위원회는 중요한 안건 또는 전문지식을 요하는 안건을 심사하기 위하여 공청회를 열고 이해관계자 또는 학식·경험이 있는 자 등(이하 “진술인” 이라 한다)으로 부터 의견을 들을 수 있다.

② 위원회에서 공청회를 열 때에는 안건·일시·장소·진술인·경비 기타 참고사항을 기재한 문서로 의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③ 진술인의 선정과 발언시간은 위원회에서 정하며 진술인의 발언은 그 의견을 듣고자 하는 안건의 범위를 넘어서는 아니된다.

④ 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청회는 그 위원회의 회의로 한다.


제64조(심사보고서의 제출)   ① 위원회는 안건의 심사를 마친 때에는 심사경과 및 결과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전자문서 또는 서면으로 의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개정 2016. 10. 24>

② 제1항의 보고서에는 소수의견의 요지를 기재하여야 한다.

③ 의장은 보고서가 제출된 때에는 본회의에서 의제가 되기 전에 인쇄 또는 전자문서로 의원에게 배부한다. 다만, 긴급을 요할 때에는 이를 생략할 수 있다.<개정 2016. 10. 24>


제65조(위원장의 보고)   ① 위원장은 소관위윈회에서 심사를 마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제가 된 때에는 위원회에 심사경과와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한다.

② 위원장은 다른 위원으로 하여금 제1항의 보고 또는 보충보고를 하게 할 수 있다.

③ 위원장이 제1항의 보고를 하는 때에는 자기의 의견을 가할 수 없다.


제66조(위원회 회의록)   ① 위원회는 위원회 회의록을 작성하고 다음 사항을 기재한다.

1. 개의·회의중지와 산회의 일시

2. 의사일정

3. 출석위원의 성명

4. 출석한 위원 아닌 의원의 성명

5. 출석한 공무원·진술인의 성명

6. 심사안건명

7. 의사

8. 표결수

9. 위원장의 보고

10. 위원회에서 종결되거나 본회의에 부의할 필요가 없다고 결정된 안건명과 그 내용

11. 기타 위원회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위원회에서의 발언자의 발언에 관한 기록은 발언내용 전부를 그대로 기록한다.<개정 '10. 6. 28>

③위원회 회의록에는 위원장 또는 위원장을 대리한 부위원장이 서명날인한다. <개정'07. 4. 16>


제67조(비공개 회의록 등의 열람과 대출금지)   위원장은 의원으로부터 비공개회의록 기타 비밀 참고 자료의 열람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심사·감사 또는 조사에 지장이 없는 한 이를 허용하여야 한다. 다만, 의회 밖으로 대출하지 못한다.


             제 5 장 예산안과 결산심사

제68조 (예산안 심의)   ① 의회에 예산안(기금운용계획안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이 제출된 때에는 도지사 또는 교육감으로부터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은 후 의장은 이를 소관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소관상임위원회는 예비심사를 하여 그 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한다.<개정 '10. 6. 28>

② 의장은 제1항의 보고서를 첨부하여 이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원회”라 한다)에 회부하고 그 심사가 끝난후 본회의에 부의한다.<개정 '10. 6. 28>

③ 예결위원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내용을 존중하여야 하며,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삭감한 세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할 경우에는 예결위원회 심사기간 내에 소관 상임위원회와 협의하여야 한다. 다만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예결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신설 2019. 12. 30.>

④ 의장은 예산안을 소관상임위원회에 회부할 때에는 심사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상임위원회가 이유없이 그 기간내에 심사를 마치지 아니한 때에는 이를 바로 예결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3항에서 이동 2019. 12. 30.]


제69조 (예산안의 수정동의)   예결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예산안의 수정동의는 의원 17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제가 된다.


제70조(예산안의 의결)   ① 예산안의 심사보고가 있은 때에는 예산의 각 부문별로 회의에 부의할 수 있다.

② 예산 각 부문의 의사가 끝나면 총액에 대하여 의결한다.


제71조 (예산안의 재심요구)   예결위원회에서 다시 심사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 발견된 때에는 의회의 의결로 그 사항에 한하여 기간을 정하여 예결위원회에 재심사를 요구할 수 있다.


제72조(결산의 심사)   ① 의회에 결산이 제출된 때에는 의장은 이를 소관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소관상임위원회는 예비심사 결과를 의장에게 보고한다.

② 의장은 제1항의 보고서를 첨부하여 이를 예결위원회에 회부하여 종합심사케 한후 그 결과를 본회의에 부의하도록 한다.

③ 의장이 결산을 소관상임위원회에 회부할 때에는 제68조제3항을 준용한다.


             제 6 장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의 출석답변<개정 '10. 6. 28>

제73조(도지사 등의 출석요구)   ① 본회의는 그 의결로 도지사 ·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발의는 의원 10인 이상이 이유를 명시한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개정 '10. 6. 28>

② 위원회는 그 의결로 의장을 경유하여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③ 제1항 또는 제2항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은 출석답변 하여야 하며 도지사·교육감이 출석요구를 받은 경우 출석할 수 없는 사유가 있거나 답변의 충실을 위하여 관계공무원의 대리출석이 필요한 때에는 그 사유서를 의장에게 사전 제출한 후에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대리출석, 답변하게 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④ <삭제 '05. 9. 22>


제73조의2(도정에 관한 질문)<개정 '05. 9. 22>   ①본회의는 회기 중 기간을 정하여 도정전반(교육행정을 포함한다) 또는 도정의 특정분야를 대상으로 질문(이하 "도정질문" 이라 한다)을 할 수 있다.<개정 '05. 9. 22>

②도정질문은 일괄질문·일괄답변 또는 일문일답(一問一答) 방식으로 한다..<개정 '05. 9. 22, '17.7.3>

③제2항에 따른 도정질문 시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일괄질문·일괄답변의 경우 질문 및 답변은 각각 20분 이내, 필요한 경우 의장의 허가를 받아 10분 이내에서 보충질문과 답변을 추가할 수 있다. 이 경우 보충질문은 일괄질문·일괄답변 또는 일문일답으로 할 수 있다.

2. 일문일답(一問一答)의 경우 질문과 답변을 포함하여 40분 이내로 하고, 필요한 경우 의장의 허가를 받아 질문과 답변을 포함하여 10분을 추가할 수 있다.

④도정질문을 하고자 하는 의원은 미리 질문 요지서를 작성하여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고 의장은 늦어도 질문시간 72시간 전까지 질문요지서가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도달되도록 송부하여야 하며 답변요지서는 질문시간 24시간 전까지 의장이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⑤기타 도정질문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의장이 정한다.<개정 '05. 9. 22. '17.7.3>


제73조의3(긴급현안질문)<개정 '05. 9. 22>   ①의원은 10인 이상의 찬성으로 회기 중 현안이 되고 있는 중요한 사항을 대상으로 도정에 관한 질문을 할 것을 의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개정 '05. 9. 22>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긴급현안질문을 요구하는 의원은 그 이유와 질문요지 및 출석을 요구하는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 공무원을 기재한 "별지 1호 서식"의 질문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의장은 질문시간 24시간 전까지 출석요구서 및 질문요구서가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도달되도록 송부하여야 한다.<개정 '05. 9. 22., 2014.10.13.>

③의장은 질문요구서가 접수된 때에는 그 실시여부와 의사일정을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한다. 다만, 의장은 필요한 경우 본회의에서 그 실시여부를 표결에 부쳐 정할 수 있다.<개정 '05. 9. 22>

④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의장의 결정 또는 본회의의 결정이 있는 때에는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 요구의 의결이 있는 것으로 본다.<개정 '05. 9. 22., 2014.10.13.>

⑤긴급현안질문 시간은 총 60분으로 하고 한 의원의 질문시간은 제38조의 규정을 준용한다.<개정 '05. 9. 22>

⑥긴급현안질문의 절차 등에 관하여 이 조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제73조의2 규정을 준용한다.<개정 '05. 9. 22>


제74조(도지사 또는 교육감에 대한 서면 질문)<개정'08.10.20>   ① 의원이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서면으로 질문하려고 할 때에는 질문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의장은 지체없이 이를 도지사 또는 교육감에게 이송한다.<개정'08.10.20>

② 도지사 또는 교육감은 질문서를 받는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서면으로 답변하여야 한다. 그 기간내에 답변하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와 답변할 수 있는 기한을 의회에 통지하여야 한다.<개정'08.10.20>

③ 제2항의 답변에 의하여 보충하여 질문하고자 하는 의원은 서면으로 다시 질문할 수 있다.


제75조(도지사 등의 발언)   도지사·교육감 또는 관계공무원이 본회의나 위원회에서 발언하려고 할 때에는 미리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10. 6. 28>


제75조의2(본회의 외빈 등 연설)   국내 및 외국의 주요인사가 의회를 방문한 때에 의장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본회의에서 연설을 하게 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4.10.13.]


             제 7 장 사직과 자격검사

제76조(사직)   ① 의원이 사직하고자 할 때에는 본인이 서명 날인한 사직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사직의 허가여부는 토론 없이 표결한다. 다만, 폐회중에는 의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다.<개정 '10. 6. 28>

③ 의원은 제출한 사직서에 대하여 의회의 의결 또는 의장의 허가가 있기 전까지 철회할 수 있다


제77조(청구서의 위원회 회부와 답변서 제출)   ① 의장은 법 제79조의 규정에 의거 의원의 자격심사청구가 있을 때에는 그 청구서를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고 그 부본을 피심의원에게 송달하여 기일을 정하여 답변서를 제출하게 한다.<개정 '06. 9. 25, '10. 6. 28>

② 피심의원이 천재지변 또는 질병 기타 사고에 의하여 기일내에 답변서를 제출하지 못함을 설명한 때에는 의장은 다시 기일을 정하여 제출하게 할수 있다.


제78조 (답변서의 위원회 심사등)   ① 의장이 답변서를 접수한 때에는 이를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한다.<개정'06. 9. 25>

② 윤리특별위원회는 청구서와 답변서에 의하여 심사한다. 다만, 기일내에 답변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때에는 청구서만으로 심사를 할 수 있다.<개정'06. 9. 25>

③ 윤리특별위원회는 심사보고서를 의장에게 제출한다. 이 때 의장은 이를 본회의에 부의 하여야 한다.<개정'06. 9. 25>

④ 자격상실의 의결이 있은 때에는 의장은 그 결과를 청구의원과 피심의원에게 송부한다.


제79조 (당사자의 심문과 발언)   ① 윤리특별위원회는 필요한 때에는 의장을 경유하여 청구의원과 피심의원을 출석하게 하여 심문할 수 있다.<개정'06. 9. 25>

② 청구의원과 피심의원은 윤리특별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이에 출석·발언할 수 있다. 이 경우 피심의원은 다른 의원으로 하여금 출석·발언하게 할 수 있다.<개정'06. 9. 25>

③ 피심의원은 본회의에서 스스로 변명하거나 또는 다른 의원으로 하여금 변명하게 할 수 있다.


             제 8 장 질 서

제80조 (경호)   ① 의장은 의회의 경호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의회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관할경찰관서에 대하여 경찰관의 파견을 미리 요구할 수 있으며 의회의 경호가 급히 필요한 경우는 의장이 단독으로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경찰관의 파견을 즉시 요구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경찰관은 의장의 지휘를 받아 회의장 밖에서 경호한다.


제81조(회의의 질서유지)   의원은 본회의 또는 위원회의 회의장안에서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1.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이나 의회의 위신을 손상시키는 언동

2. 의사진행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할 목적으로 신문·잡지·간행물 기타 문서를 낭독하는 행위

3. 의장의 허가를 받지 아니한 자료, 문서 등의 인쇄물 배포 및 녹음·녹화· 촬영행위

4. 음식물의 섭취와 담배를 피우는 행위<개정 '10. 6. 28>

5. 회의와 관계없는 물품의 휴대 반입

6. 기타 폭력의 행사등 회의장의 질서를 문란시키는 행위


제82조(회의장 출입의 제한)   회의장 안에는 의원·관계공무원 기타 의안심의에 필요한 자와 의장이 허가한 자 외에는 출입할 수 없다.


제83조 (방청의 허가)   본회의장의 방청은 의장이, 위원회의 방청은 소관 상임위원회의 위원장이 방청권을 발행하여 허가한다. <개정 2014.10.13.>


제84조 (방청석의 구분 및 방청권의 종별)   ① 방청석은 일반석과 기자석으로 구분한다.

② 방청권의 종별은 일반방청권·단체방청권·장기방청권으로 한다.


제85조 (방청권의 교부 및 기재)   ① 방청권은 의장의 지휘를 받아 사무처장이 그 수를 정하여 이를 교부한다.<개정'06. 9. 25>

② 단체방청권은 교육기관 기타 단체의 신청에 의하여 단체로 방청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그 대표 또는 책임자에게 교부한다.

③ 장기방청권은 보도기관 종사자나 업무상 방청이 특히 필요한 관서의 직원에게 교부하며 장기방청권을 교부받은 자는 그 회기를 통하여 방청할 수 있다.

④ 방청인은 방청권에 주소·성명·직업 및 연령등 소정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86조 (방청의 제한)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방청을 허가하지 아니한다.

1. 흉기 또는 위험한 물품을 휴대한 자

2. 술에 취하여 있는 자<개정 '10. 6. 28>

3. 기타 행동이 수상하다고 인정되거나 질서유지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는 자<개정 '10. 6. 28>

② 의장이 필요한 때에는 경찰관 또는 관계직원으로 하여금 방청인의 휴대품을 검사하게 할 수 있다.

③ 의장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방청인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거나 방청석의 여유가 없을 때에는 방청권을 소지한 자에게 방청을 제한 할 수 있다.

④ <삭제'06. 9. 25>

⑤ <삭제'06. 9. 25>


제87조(방청인의 준수사항)   방청인은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수 없다.

1. 회의장 안으로 진입하는 행위

2. 모자·외투를 착용하는 행위

3. 회의와 관계없는 물품을 휴대하거나 반입하는 행위

4. 음식물의 섭취나 담배를 피우는 행위<개정 '10. 6. 28>

5. 신문 기타 서적류의 열독행위

6. 의장의 허가 없는 녹음·녹화·촬영행위

7. 회의장내 발언에 대하여 공공연하게 가부를 표명하거나 박수를 치는 행위

8. 기타 소란 등의 회의의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


제88조 (녹음·녹화 등)   ① 회의를 공개하지 아니하기로 한 경위를 제외하고는 의장 또는 위원장은 의회에 등록된 기자에 한하여 회의장안 (본회의장은 방청석에 한한다)에서의 녹음·녹화·촬영 및 중계방송을 허용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녹음 등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매회 기초에 허가신청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 허가를 얻어야 한다. 다만, 위원회에 있어서는 허가를 얻고자 할 때 마다 위원장에게 구두로 신청할 수 있다.

③ 사무직원의 기록보존 등의 업무와 관련된 회의장 내에서의 녹음·녹화· 촬영은 절차상 제한 없이 할수 있다.

④ 제1항 및 제3항의 녹음 등을 하는 자는 회의장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


제89조(정보통신망을 통한 중계방송)   의장 또는 위원장은 비공개 대상 이외에는 지방의회의 의사를 의회 인터넷 홈페이지 등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중계 방송하여야 한다.<신설 ’13.12.17>


제90조(중계방송의 대상 및 기준)   ① 중계방송은 본회의 및 위원회의 회의(공청회·행정사무감사 및 조사를 포함한다)를 그 대상으로 한다.<신설 ’13.12.17>

② 자치단체장의 지방의회연설, 예산안에 대한 자치단체의 시정연설, 공청회, 중요안건의 심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안 심사 등은 우선적인 중계방송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신설 ’13.12.17>

③ 중계방송은 생중계 또는 녹화중계로 하며, 영상자료를 인위적으로 편집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정회 등 의사진행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부분과 제53조제1항의 규정에 따른 회의록에 게재되지 아니한 부분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신설 ’13.12.17>


             제9장 징계

제91조(징계의 요구와 회부)<개정 '13.12.17>   ① 의장은 법 제86조에 해당하는 징계대상 의원 또는「경상북도의회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 제4조제1항에 해당하는 윤리심사 대상의원(이하 “징계대상자”라 한다) 이 있을 때에는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한다.<개정 '06. 9. 25, '10. 6. 28>

② 위원장은 소속위원중에서 징계대상자가 있을 때에는 의장에게 이를 보고한다. 이 경우 의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한다.<개정 '06. 9. 25>

③ 의원이 징계대상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할 때에는 의원 10인 이상의 찬성으로 징계사유를 기재한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법 제83조의 규정에 의거 모욕을 당한 의원이 징계를 요구할 때에는 찬성의원을 요하지 아니하며 징계사유를 기재한 청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한다.<개정 '06. 9. 25, '10. 6. 28>

④ 제3항의 징계요구가 있을 때에는 의장은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한다.

⑤ 제1항과 제2항 및 제4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의장은 징계대상 행위가 지극히 경미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본회의에 바로 부의할 수 있다.


제92조(징계의 요구 또는 회부의 시한)<개정 '13.12.17>   ① 제91조제1항과 제2항 및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회부는 의장이 징계사유가 발행한 날, 징계대상자가 있는 것을 알게된 날, 위원장의 보고를 받은 날 또는 동조 제3항의 징계요구가 있는 날로부터 폐회 또는 휴회기간을 제외한 3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동조 제5항의 본회의 부의시한 또한 같다. <개정 2014.10.13.>

② 제9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위원장의 징계대상자 보고와 동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요구는 징계사유가 발생한 날, 징계대상자가 있는 것을 알게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다만. 폐회 기간중에 징계대상자가 있을 경우에는 차기의 회의 집회일 부터 3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개정 2014.10.13.>


제93조(의사의 비공개)<개정 '13.12.17>   ① 징계에 관한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② 징계를 의결할 때에는 의장은 공개회의에서 이를 선포한다.


제94조(심문 및 변명)<개정 '13.12.17>   ① 윤리특별위원회는 의장을 경유하여 징계대상자와 관계의원을 출석하게 하여 심문할 수 있다.<개정'06. 9. 25>

② 의원은 자기의 징계안에 관한 본회의 또는 위원회에 출석할 수 없으나 의장 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아 스스로 변명하거나 다른 의원으로 하여금 변명을 하게 할 수 있다.


제95조(징계의 의결과 선포)<개정 '13.12.10>   ① 의장은 윤리특별위원회로부터 징계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접수한 때에는 지체없이 본회의에 부의하여 이를 의결하여야 한다.<개정'06. 9. 25>

② 징계를 의결할 때에는 의장은 공개회의에서 이를 선포한다.




       부 칙
이 규칙은 경상북도의회의 최초집회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5. 12. 29)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8. 6. 22)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1999. 4. 8)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5. 9. 22)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6. 9. 25)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7. 4. 16)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8. 10. 20)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0. 6. 28)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1.10.21)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2.12.7)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3.12.17)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6.23)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4.10.13.)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6. 10. 24)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2017. 7. 3>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8.7.12.>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9. 7. 4.>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9. 12. 30.>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