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적극행정 면책 및 공무원 경고 등 처분에 관한 규정

[시행 2019.11.29.]
(제정) 2009-02-27 훈령 제 1603호
(일부개정) 2011-02-18 훈령 제 1635호
(일부개정) 2016-01-26 훈령 제 1758호
(일부개정) 2016-05-17 훈령 제 1765호
(일부개정) 2018-09-21 훈령 제 1803호 (강원도 공무원 정원배정 및 분장사무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규정)
(일부개정) 2019-07-26 훈령 제 1818호
(일부개정) 2019-11-29 훈령 제 1827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감사결과 공무원 등이 그 직무를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인 절차상 하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였더라도 일정 요건을 충족한 경우 관련 공무원 등에 대하여 징계 등 불이익한 처분 및 처분요구 등을 하지 않거나 감경 처리하는 적극행정 면책 및 사전 컨설팅감사 면책제도의 적용대상 및 요건, 운영절차 등을 정하고, 또는 에 의한 징계사유에 이르지 아니하는 경미한 비위나 잘못에 대하여 「강원도 감사 규칙」 제2조에서 규정한 감사대상기관(이하 “감사대상기관”이라 한다) 또는 그 소속 공무원에게 주의 각성을 촉구하고 인사관리의 적정을 기하기 위한 경고 등 처분의 근거와 구체적인 기준 및 절차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개정 2011.2.18., 2016.1.26., 2019.7.26.>


제2조(적용범위)   ① 이 규정은 강원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가 실시하는 감사(감찰 포함)업무 전반에 걸쳐 적용한다.

② 경제난 극복을 위한 정책의 수립이나 집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처리에 대해서는 제반 정상을 더욱 심도 있게 검토하여 면책 여부를 결정한다.


제3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적극행정”이라 함은, 공무원 등이 국가 또는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성실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사전 컨설팅감사”라 함은 사무처리 근거법령의 불명확한 유권해석 등의 사유로 해당 사무처리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사전에 감사부서에 검토·자문하고 감사부서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신설 2016.1.26>

3. “면책”이라 함은,「 」 및 「강원도 감사 규칙」에 의한 감사결과 적극행정 과정에서 발생한 절차상 하자 또는 현실과 부합되지 아니한 제 규정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위반사항 등과 관련하여 그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 등에 대하여 징계 등 불이익한 처분 및 처분요구(이하 “처분”이라 한다) 등을 하지 않거나 감경하는 것을 말한다.<종전 제2호에서 제3호로 이동 2016.1.26., 개정 2016.5.17., 2019.7.26.>

4. “불이익한 처분 등”이라 함은,「 」 및 「강원도 감사 규칙」상의 징계, 경고, 훈계 등의 처분을 말한다.<종전 제3호에서 제4호로 이동 2016.1.26., 개정 2016.5.17., 2019.7.26.>

5. “경고 등 처분”이라 함은, 또는 에 의한 징계사유에 이르지 아니하는 경미한 비위나 잘못에 대하여 감사대상기관 또는 그 소속 공무원에게 주의 각성을 촉구하기 위한 경고 및 기관경고·훈계(이하 “경고 등”이라 한다) 처분을 말한다.<종전 제4호에서 제5호로 이동 2016.1.26.>


             제2장 적극행정 및 사전 컨설팅 감사 면책제도 운영<개정 2016.1.26.>

제4조(면책대상자)   이 규정에 따른 면책은 감사대상기관에 소속한 공무원 또는 임·직원 등(이하 “공무원 등”이라 한다)에게 적용한다.


제5조(면책요건)   ① 적극행정 면책은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이 다음 각 호의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로 한정한다.<개정 2016.5.17.>

1.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의 업무 처리가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공익사업의 추진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일 것<개정 2016.5.17.>

2.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이 대상 업무를 적극적으로 처리한 결과일 것<개정 2016.5.17., 2019.7.26.>

3. 삭제 <2019.7.26.>

4.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의 행위에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을 것<신설 2016.5.17.>

②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이 다음 각 호의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제4호에서 정한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것으로 추정한다.<신설 2016.5.17.>

1.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과 대상 업무 사이에 사적인 이해관계가 없을 것<신설 2016.5.17.>

2. 대상 업무를 처리하면서 중대한 절차상의 하자가 없었을 것<신설 2016.5.17.><개정 2019.7.26.>

3. 삭제 <2019.7.26.>

4. 삭제 <2019.7.26.>

③ 사전 컨설팅감사 면책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도지사에게 사전 컨설팅 감사를 신청하여 도지사가 해결책을 제시한 경우로 한다.<신설 2016.1.26.>

1. 사무처리 근거법령의 불명확한 유권해석 등으로 업무처리가 곤란한 인·허가의 경우

2. 사무처리 절차에 대한 위반 논란의 소지가 예상되는 경우

3. 행정 환경 및 여건의 변화로 예산낭비 등이 예상되는 경우

4. 그 밖에 감사대상기관에서 사전 컨설팅감사를 요청한 경우

④ 감사결과 지적사항이 「 」 제46조 또는 제47조에 따른 권고나 의견에 대한 이행일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 및 의견을 적극행정 면책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다. <신설 2019.11.29.>


제6조(면책 제외대상)   제5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거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면책대상에서 제외한다.

1. 금품을 수수한 경우

2. 고의·중과실, 무사안일 및 직무태만의 경우

3. 자의적인 법 해석 및 집행으로 법령의 본질적인 사항을 위반한 경우

4. 위법·부당한 민원 수용 등 특혜성 업무처리를 한 경우

5. 그 밖에 위 각 호의 어느 하나에 준하는 위법·부당한 행위를 한 경우


제7조(면책심의회 설치)   ① 도지사는 면책여부 심사를 위하여 면책심의회(이하 “심의회”라 한다)를 둔다.

② 심의회의 기능은 「강원도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서 규정한 감사위원회에서 담당한다.<개정 2011.2.18, 2019.7.26.>

③ 심의회의 기록 관리 등을 위하여 간사를 두되, 감사위원회 업무소관 부서 공무원으로 한다. <개정 2018.9.21.>


제8조(면책제도 안내)   감사주관 책임자는 감사 중 또는 감사 종료시에 감사대상기관의 장에게 면책제도를 별지 제1호서식에 따라 안내한다.<개정 2016.5.17.>


제9조(면책심사 신청)   ① 감사자 또는 감사부서 책임자는 감사결과 감사대상자에 대하여 면책조치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심의회에 면책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개정 2016.5.17.>

② 감사대상자가 면책심사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소속 기관의 감사부서 책임자의 의견을 첨부하여 도지사에게 신청할 수 있다.<개정 2016.5.17.>

③ 감사대상기관의 장은 감사를 받은 소속 공무원 중에서 특별히 면책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면책사유에 해당하는 증빙자료를 구비하여 도지사에게 면책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개정 2016.5.17.>

④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따른 면책심사신청은 별지 제2호서식에 따라서 당해 감사결과의 처분지시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하여야 한다.<개정 2016.5.17.>


제10조(면책심사 처리)   감사부서 책임자는 제9조의 규정에 따른 면책심사 신청을 받은 때에는 별지 제3호서식에 따라 면책심사조서를 작성하여 심의회에 심사를 요구하여야 한다.<개정 2016.5.17.>


제11조(심의회의 개최 및 의결)   ① 심의회는 감사결과에 대한 처분양정을 도지사가 최종 결정하기 전에 개최한다.

② 심의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심의회의 심사결과는 별지 제4호서식에 따라 관리하여야 한다.


제12조(심사결과의 처리)   ① 심의회의 심사결과는 최종 양정결정시 최대한 반영하여야 하며, 신청인 또는 신청인의 소속 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처분사항은 별지 제5호서식에 따라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제13조(유의사항)   이 규정에 의한 적극행정 면책제도는 감사과정에서 업무수행의 동기 및 목적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무원 등에 대한 불이익한 처분요구 등을 신중하게 하려는 취지의 제도로서, 감사를 느슨하게 하거나 감사실시를 면제하는 등의 제도로 운영되거나 오해되어서는 아니 된다.


             제3장 공무원 경고 등 처분

제14조(처분대상 및 종류)   ① 이 규정에 의한 경고 등 처분대상은 감사대상기관 및 그 소속 공무원에게 적용한다.<개정 2011.2.18, 2019.7.26.>

② 경고는 기관장에게, 훈계는 기관장 이외의 모든 공무원에게, 기관경고는 기관에 적용하며, 경고와 훈계는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제15조(경고 등 처분의 효력)   ① 기관장경고 또는 기관경고 처분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특별감사 대상기관으로 지정하여 특별감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 도지사는 지방행정 역점시책 추진실적 평가시 기관장 또는 그 기관이 경고 받은 횟수를 반영하여 재정지원 또는 포상 등 기타 수혜적 조치를 함에 있어 불이익을 줄 수 있다.


제16조(경고 등 처분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될 때에는 경고 등 처분을 할 수 있다.

1. 제반복무규정 또는 중앙행정기관이나 상급 지방자치단체의 지시, 예규, 규칙 등에 위반한 때

2. 직무를 태만히 하여 업무추진이 부실한 때

3. 대민자세의 불량으로 주민으로부터 빈축을 받을 때

4.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하거나 관의 위신을 실추하게 한 때

5. 시효의 완성으로 징계사유가 소멸되어 다른 조치가 곤란할 때

6. 징계책임이 없는 공무원 또는 그 공무원이 소속한 기관의 경미한 비위가 발생한 때

7. 기관장이 부당한 지시 또는 정책결정으로 사회적 물의를 야기하거나 주민에게 불이익을 초래하였을 때

8. 그 밖에 공무원 또는 그 공무원이 소속한 기관이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한 때


제17조(경고 등 처분권자)   제14조제2항의 경고 등 처분은 도지사가 행한다. 다만, 훈계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공무원에 대해 임용권 등으로 인하여 처분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당해 공무원의 임용권자에게 그 사유를 입증할만한 내용과 사실을 적시하여 이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18조(경고 등 처분방법)   경고 등 처분은 처분권자 또는 임용권자가 처분대상자 또는 처분기관에 별지 제6호서식의 처분장을 교부함으로써 한다.


제19조(기록유지)   ① 강원도 및 경고 등 처분을 받은 기관에서는 별지 제7호서식에 따라 처분상황을 기록 유지하여야 한다.

② 소관부서에서 경고등 처분을 한 경우에는 감사담당부서 및 인사담당부서에 통보하여야 하며, 제1항의 경고등 처분대장은 당해 기관의 인사담당부서에서 이를 관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