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시행 2019.03.13.]
(제정) 2012-10-02 조례 제 4439호
(일부개정) 2013-12-02 조례 제 4651호 (경기도 조례 중 용어 일괄정비 조례)
(전부개정) 2016-02-24 조례 제 5162호
(일부개정) 2016-05-17 조례 제 5225호
(일부개정) 2016-11-08 조례 제 5382호 (제명개정)
(전부개정) 2017-03-13 조례 제 5495호
(일부개정) 2017-07-17 조례 제 5645호
(일부개정) 2018-04-11 조례 제 5897호
(일부개정) 2018-11-13 조례 제 5988호
(일부개정) 2019-03-13 조례 제 6095호

관리책임부서 : 도시주택실 건축디자인과
연 락 처 : 03180082738



제1조(목적)   이 조례는 「 」 및 같은 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간판의 총수량)   ① 「 」(이하 “영”이라 한다) 제12조제8항에 따라 하나의 업소에서 표시할 수 있는 간판의 총수량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 」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른 상업지역·공업지역 및 준주거지역: 3개 이하

2. 제1호에 규정한 지역을 제외한 지역: 2개 이하

3. 제1호 및 제2호에 불구하고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간판을 추가할 수 있다. 다만, 각 목을 중복하여 적용할 수 없다.

가. 도로의 굽은 지점에 접한 업소이거나 건물의 앞면과 뒷면에 도로를 접한 업소

나. 해당 업소가 사용하고 있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300제곱미터 이상인 건물의 업소로서 제1호 또는 제2호의 규정을 초과하여 광고물등을 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시·군 옥외광고심의위원회(이하 “시·군 심의위원회”라 한다)의 심의를 거쳐 정한 경우

4. 제1호부터 제3호까지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소가 2개 이상의 건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 건물을 하나의 업소로 보아 간판의 총수량을 각각 산정할 수 있다.

가. 「」에 따른 종합병원

나. 「」에 따른 대규모 점포 등록을 한 건물

다. 그 밖에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정한 업소

② 제1항에 따라 하나의 업소에서 표시할 수 있는 간판의 총수량을 산정할 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간판은 총수량의 산정에서 제외한다.

1. 영 제4조제1항에 따른 타사광고(건물·토지·시설물·점포 등을 사용하고 있는 자와 관련이 없는 광고내용을 표시하는 광고물을 말한다. 이하 같다) 간판

2. 1면의 면적 0.36제곱미터 이하이고, 두께 0.2미터 이하인 돌출간판 1개

3. 제10조에 따른 공연간판

4. 하나의 업소를 표시하는 면적이 0.36제곱미터 이하로 표시하는 연립 간판

5. 주유소 또는 가스충전소의 차양면의 측면 또는 현수식으로 표시하는 벽면 이용 간판 2개 이내

6. 물가안정, 품질인증 등을 위하여 표시한 간판으로서 시장·군수가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표시하도록 결정한 간판

7. 「」에 따른 공동주택,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공장 등의 안내를 위한 자기건물의 명칭 또는 동 표시


제3조(광고물등의 일반적 표시방법)   ① 영 제12조제9항에 따른 옥외광고물 또는 게시시설(이하 “광고물등”이라 한다)의 일반적인 표시방법 외에 추가적인 표시방법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1. 연막이나 연기 등 기체를 사용하여 표시해서는 아니 된다.

2. 광고물등의 바탕색은 적색류 또는 흑색류의 색깔 사용을 2분의 1이내로 하여야 한다. 다만, 1면의 면적이 3제곱미터 이하이거나, 시·군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광고물 등은 제외한다.

3. 낙뢰의 우려가 있는 광고물등에는 「 」 제20조에 따라 피뢰설비를 설치·관리하여야 한다.

② 광고물등의 면적은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1. 광고물등이 삼각형·사각형·원형 등 판 형태로 제작되어 면적의 산정이 가능한 경우에는 산정된 면적으로 적용하고, 입체형으로 제작된 광고물등으로서 면적 산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최대 외곽선을 가상 연결한 면적의 100분의 70을 적용한다.

2. 면적의 산정은 개별 광고물등 단위로 하며, 각 면의 면적을 합산한 총 면적의 소수점 이하 세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제4조(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① 영 제14조제3항제2호 및 같은 조 제4항제1호에 따라 경기도지사(이하 “도지사”라 한다)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는 광고물등에 네온류·전광류 또는 디지털광고물의 표시를 제한할 수 있다. 이 경우 영 제25조를 준용하여야 한다.

1. 주거환경의 침해로 인하여 민원발생이 예상되는 지역

2. 축사나 농작물 등을 재배하는 장소와 인접되어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3. 그 밖에 도지사가 주거환경 보호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경기도 옥외광고심의위원회(이하 “도 심의위원회”라 한다)의 심의를 거쳐 고시한 지역

② 영 제14조제3항제5호 및 같은 조 제4항제1호에 따른 네온류·전광류 또는 디지털광고물을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빛의 밝기 및 색깔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1. 운전자 또는 보행자 등에게 시야장애를 주지 아니하여야 한다.

2. 주민의 주거환경을 침해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3. 빛의 밝기는 「 」 제11조에 따른 빛방사허용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③ 시장·군수는 네온류·전광류 또는 디지털광고물을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빛의 밝기가 제2항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의심될 때에는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계전문가 2명 이상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④ 영 제14조제4항제2호에 따른 광고물등에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인 경우의 공공목적 광고내용은 시간당 표출비율의 100분의 20 이상을 표출하여야 하며, 경기도(이하 “도”라 한다) 및 시·군이 의뢰하는 광고의 구체적인 표출방법은 도의 홍보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의 장이 시장·군수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하는 바에 따라야 한다.


제5조(옥상간판의 표시방법)   ① 영 제15조제8호에 따라 옥상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간의 수평거리는 50미터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② 시장 또는 군수가 관할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0미터 이내 지역에 표시허가를 하려는 경우에는 인접한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과 미리 협의하여야 하며, 허가를 한 경우(기간연장·변경을 포함한다)에는 인접한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간판의 윗부분 높이가 지표면(고저차가 있는 경우에는 가장 낮은 부분으로 한다)으로부터 60미터 이상에 별도의 게시시설을 설치하여 표시하는 경우에는 「」 제83조제4항 및 같은 조 제5항에 따라 항공장애 표시등 및 표지를 설치·관리하여야 한다.

④ 영 제15조제11호 및 영 제24조제2항제6호에 따른 가림간판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가림간판에 조명 또는 조명 보조장치를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

2. 가리는 대상 시설 또는 지역의 범위는 최소한에 그쳐야 하며, 옥외광고를 통한 수익에 치중하여 가림 목적의 저해, 경관을 해치거나 위해방지에 소홀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그 밖의 간판의 규격 및 표시방법 등은 도 심의위원회를 거쳐 도지사가 따로 정할 수 있다.

⑤ 영 제15조제11호에 따른 볼링핀 모형의 간판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자기가 사용하는 15층 이하의 건물 옥상에만 표시한다.

2. 광원이 직접 노출되거나 빛의 점멸 또는 동영상 변화가 있는 네온류·전광류 또는 디지털광고물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3. 간판의 높이는 해당 건물의 옥상 바닥으로부터 8미터 이내로 표시하여야 하며, 해당 건물 높이의 4분의 3을 초과해서는 아니 된다.

4. 그 밖에 표시방법은 영 제15조제6호나목3)·다목, 같은 조 제7호 및 제9호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제6조(지주 이용 간판의 표시방법)   ① 영 제16조제1항제3호에 따라 건물의 부지 안에 설치하는 지주 이용 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해당 업소의 건물 부지 안에 표시하여야 한다.

2. 도시지역 안의 간판의 윗부분까지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10미터를, 1면의 면적은 10제곱미터를, 간판 면적의 합계 면적은 40제곱미터를 각각 초과할 수 없다.

3. 도시지역 외의 지역의 해당 건물부지 안에서는 간판 윗부분까지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5미터(해당 건물 높이의 2분의 1이내)를, 1면의 면적은 5제곱미터를, 간판면적의 합계 면적은 20제곱미터를 각각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주유소 또는 가스충전소의 표시등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4. 같은 장소 또는 건물의 부지에서 2개 이상의 업소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간판에 연립형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건물의 규모, 업소의 수 등 여건상 하나의 간판으로 표시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시·군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나의 간판을 추가로 표시할 수 있다.

5. 보도의 경계선으로부터 50센티미터(보도가 없는 지역 또는 장소에는 차도의 경계선으로부터 100센티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어서 보행인 및 차량 등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6.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은 「 」에 따른 상업지역과 「」에 따른 관광지·관광단지 및 관광특구에 면적 1제곱미터 이하, 높이 1.5미터 이하로 표시할 수 있다. 다만, 제8조제4항제2호에 따른 벽면 이용 간판과 중복하여 설치할 수 없다.

② 영 제16조제2항제4호에 따라 건물의 부지 밖에 설치하는 간판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업소 등이 위치한 방향의 진입도로 입구 등에 표시할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업소를 표시하려는 경우에는 하나의 연립형 간판으로 통합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업소의 수, 설치장소 여건 등으로 인해 하나의 간판으로 표시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같은 장소에 하나의 간판을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간판의 규격은 다음 각 목의 기준에 따른다.

가. 윗부분까지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4미터 이내로 표시하여야 한다.

나. 3개 이하의 업소를 하나의 간판에 표시하려는 경우 1면의 면적은 3제곱미터 이내로, 4개 이상의 업소를 하나의 간판에 표시하려는 경우 1면의 면적은 6제곱미터 이내로 하여야 하며, 합계면적은 20제곱미터 이내여야 한다.

다. 1개 업소 간판의 가로크기는 150센티미터 이내, 세로크기는 50센티미터 이내로 표시하여야 한다.

3. 도시지역 안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보도의 경계선으로부터 50센티미터 이상(보도가 없는 지역 또는 장소에는 차도의 경계선으로부터 100센티미터 이상)을, 도시지역 외의 지역에 표시하는 경우에는 차도 또는 보도의 경계선으로부터 100센티미터 이상의 거리를 두어서 보행인 및 차량 등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4. 그 밖에 간판의 표시장소·규격·색깔 등 세부적인 표시기준은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된 범위에서 도로교통의 안전, 주변과의 조화 및 표시하려는 업소의 수 등 여건을 고려하여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장·군수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③ 영 제16조제3항에 따른 가림간판인 지주 이용 간판의 표시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른다.

1. 제1항제1호·제3호·제4호, 제2항제1호부터 제3호, 영 제16조제1항제1호·제2항제1호 및 제3호까지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도지사가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할 수 있다.

2. 간판을 표시하는 지역이 도시지역 외의 지역의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 또는 군도의 양측 갓길지점으로부터 수평거리가 500미터 이내인 지역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지방경찰청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④ 영 제16조제5항에 따른 전자게시대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1. 영 제16조제5항제1호다목에 따른 전자게시대를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가. 철도역·지하철역·공항·항만·버스터미널 및 트럭터미널의 광장

나. 「 」에 따른 전통시장과 그 경계선으로부터 500미터 이내의 지역

다. 그 밖에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도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한 지역

2. 영 제16조제5항제3호에 따른 관할 경찰서와 협의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는 차량 운전자에게 방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빛이 점멸하는 방법으로 표시할 수 있다.

3. 영 제16조제5항제4호에 따른 전자게시대 간 수평거리는 100미터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정지화면의 경우 한 화면의 지속시간은 최소 9초 이상이어야 하며, 다른 화면으로의 전환시간은 최대 1초 이내로 하여야 한다.

5. 그 밖에 지역적인 여건을 고려한 세부적인 관리기준은 시·군 조례로 정한다.


제7조(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의 표시방법)   ① 영 제17조제1호라목에 따라 광고물을 표시할 수 있는 편익시설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지통

2. 벤치

3. 공공자전거보관대

4. 공중전화기와 ATM기가 결합된 부스

5. 교통상황정보안내판(주행차선의 앞면에 한정한다)

6. 도시보행자안내표지판

7. 지상변압기함

8. 전자시민게시판

9. 버스승강장 안내단말기

10. 도시철도역 안내표지판

11. 도시철도역사 출입구. 다만, 캐노피는 제외한다.

12. 흡연부스

13. 횡단보도 그늘막 [신설 2019.3.13.]

② 제1항에 따른 편익시설물은 지역 특성, 보행자 및 차량의 통행과 안전, 도시미관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표시하여야 한다.


제8조(벽면 이용 간판의 표시방법)   ①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벽면 이용 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하나의 업소에서 하나의 간판만을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목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가. 제2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른 간판

나. 도로의 굽은 지점에 접한 업소 또는 건물 등의 앞면과 뒷면에 도로를 접한 업소

다. 건물의 1층 주출입구 양쪽에 세로로 길게 표시하는 표시면적 1.2제곱미터 이하의 간판

라. 물가안정 등 국가 또는 도 및 시·군의 시책 추진을 위하여 시장·군수가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표시하도록 결정한 업소

2. 건물의 5층 이하의 도로에 접한 벽면에 판류형(문자·도형 등이 표시된 판을 건물의 벽면에 부착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 또는 입체형(문자·도형 등을 건물의 벽면에 직접 부착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으로 표시할 수 있다. 다만, 4층 이상에는 입체형으로만 표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8.11.13.>

3. 간판의 가로크기는 건물의 가로폭 이내, 세로크기는 위층과 아래층의 창문간 벽면의 폭 이내로 하되, 창문이 없는 벽면의 경우에 세로크기는 시·군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할 수 있다.

4. 간판이 출입문 또는 창문을 막아서는 아니 되며, 벽면에 밀착시키되 벽면으로부터의 돌출 폭은 30센티미터 이내여야 한다. 다만, 제2항제2호에 따른 간판의 돌출 폭은 40센티미터 이내(간판의 돌출 폭이 도로 위의 공간을 점용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70센티미터 이내)로 할 수 있으며, 영 제14조제4항에 따라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인 경우에는 180센티미터 이내로 할 수 있다.

② 제1항제2호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간판을 표시할 수 있다.

1. 건물의 가장 높은 층(옥상난간을 포함한다)의 3면에 해당 건물명이나 해당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자의 성명ㆍ상호 또는 이를 상징하는 도형을 입체형 또는 도료 등으로 직접 표시하는 각각 하나의 간판. 이 경우 세로로 길게 표시하는 간판의 가로크기는 3미터 이내, 세로크기는 건물 높이의 2분의 1 이내여야 한다.

2. 제1항에 따른 간판이 표시되지 아니한 벽면으로서 다음 각 목의 기준을 준수하여 설치하는 하나의 간판을 표시할 수 있다.

가. 건물 4층 이상 15층 이하에 설치하되, 면적은 225제곱미터 이내여야 하며, 세로는 건물 높이의 2분의 1 이내여야 한다.

나. 「 」에 따른 상업지역에 있는 건물(하나의 건물이 상업지역과 다른 용도지역에 걸쳐 있는 경우에는 상업지역에 있는 것으로 본다. 이하 같다)로서 옥상간판이 표시되지 아니한 건물에 한정하여 타사광고를 표시할 수 있다.

3. 2개 이상의 간판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연립하여 표시하는 경우에는 건물 5층 이하 벽면의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곳에 설치할 수 있으며, 제1항제2호에도 불구하고 간판의 면적, 가로·세로크기 등은 시·군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장·군수가 정할 수 있다.

③ 주유소 또는 가스충전소의 상호 또는 정유사 등의 명칭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차양면의 옆면에 연결하여 표시할 수 있으며, 주유소 또는 가스충전소의 상호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1면의 면적이 3.5제곱미터 이하이고 두께가 30센티미터 이하인 간판을 차양면에 현수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④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적용하거나 표시할 수 있다.

1. 제2항제2호에 따른 간판

2. 연면적 5천제곱미터 이상 건물의 1층 출입구 벽면에 해당 건물 또는 해당 건물을 사용하는 자를 안내하는 내용을 표시하는 하나의 간판. 이 경우 간판의 면적은 4제곱미터 이하로 표시하여야 하며, 제6조제1항제6호에 따른 지주 이용 간판과 중복하여 설치할 수 없다.


제9조(돌출간판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돌출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간판의 아랫부분과 지면과의 간격은 3미터(인도가 없는 경우에는 4미터) 이상이어야 하고, 윗부분은 해당 건물 벽면의 높이를 초과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의료기관 또는 약국의 표지등과 이ㆍ미용업소 표지등의 경우에는 도로의 통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표시할 수 있다.

2. 간판의 바깥쪽 끝부분은 벽면으로부터 1.2미터를 초과할 수 없으며, 세로크기는 20미터(상업지역은 30미터)이내여야 하고, 간판의 두께는 50센티미터 이내여야 한다. 다만, 이ㆍ미용업소의 표지등은 바깥쪽 끝부분이 벽면으로부터 50센티미터를 초과하여 돌출할 수 없으며, 두께는 지름 30센티미터 이내, 세로크기는 150센티미터 이내여야 한다.

3. 하나의 업소는 하나의 간판만을 표시하여야 하며, 하나의 건물에 2개 이상의 업소가 각각의 간판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해당 간판이 위아래로 일직선상에 위치하도록 표시하되, 건물의 전면 가로폭이 10미터 이하인 건물에는 1줄로 표시할 수 있으며, 10미터를 초과하는 건물에는 10미터를 초과할 때마다 1줄씩을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다만, 줄간의 이격거리는 10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4. 벽면과 간판 간에 간격을 둘 필요가 있는 경우에 간격은 30센티미터 이내여야 한다.

5. 건물의 벽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벽면에 고정시킨 지주를 세워 간판을 표시할 수 있다.

6. 목조건물 또는 가설건축물에 돌출간판을 표시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1면의 면적이 0.36제곱미터 이하이고, 두께 0.2미터 이하인 간판으로서 시·군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하다.


제10조(공연간판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공연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공연장이 있는 건물 벽면에 공연 중이거나 다음 공연의 내용만을 하나의 간판에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같은 건물에 공연장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1개를 추가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간판의 가로크기는 건물의 벽면 가로폭의 3분의 1 이내여야 하며, 세로크기는 건물높이의 4분의 1 이내여야 한다. 다만,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인 경우에는 표시면적이 60제곱미터 이내여야 한다.

3. 간판은 벽면에 밀착시켜야 하며, 벽면으로부터의 돌출폭은 30센티미터 이내여야 한다. 다만, 실물의 모형 등을 제작하여 해당 공연장 건물의 벽면에 표시하는 경우에는 통행과 안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70센티미터 이내로 할 수 있으며, 전광류를 사용하거나 디지털광고물인 경우에는 180센티미터 이내로 할 수 있다.

4. 간판의 아랫부분과 지면과의 간격은 3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통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1조(입간판의 표시방법)   ① 영 제20조에 따라 건물의 부지 안에 설치하는 입간판(이하 이 조에서 “간판”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자사광고(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건물·시설물·점포·영업소 등에 자기의 광고내용을 표시하는 광고물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한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전기를 사용하거나 조명 보조장치를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

3. 간판의 윗부분까지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1.2미터 이하, 1면의 면적은 0.6제곱미터 이하, 간판의 합계면적은 1.2제곱미터 이하여야 한다.

4. 간판의 무게중심을 아래쪽으로 향할 수 있도록 하고, 바닥면은 가로 50센티미터 이하, 세로 70센티미터 이하로 하여야 한다.

5.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기 업소 건물 면으로부터 1미터 이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② 영업 또는 근무시간 외에는 간판을 자기 사업장 또는 건물 안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③ 태풍·강풍 또는 호우 등 기상특보 및 그 밖의 사정으로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간판을 자기 사업장 또는 건물 안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제12조(현수막의 표시방법)   ①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현수막의 일반적인 표시방법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야 한다.

1. 현수막은 벽면·지정게시대·지주·건물의 가림막을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표시내용은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성명·주소·상호·상표·영업내용·행사내용만 표시할 수 있다. 다만, 제3항 및 제5항에 따라 표시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주변 또는 건물과 조화되게 표시하여야 하고 출입문·창문 또는 환기구 등을 막아서는 아니 된다.

4. 현수막 규격은 허가·신고 등 절차를 거쳐 적법하게 설치된 게시시설의 규격 이내에서 표시할 수 있다.

5. 현수막은 떨어지거나 바람에 날려 도시경관을 해치거나 안전을 해치지 아니하도록 견고하게 고정하여야 하며, 표시기간이 만료되거나 신고의 수리가 반려된 현수막은 즉시 제거하여야 한다.

6. 현수막 게시시설(지정게시대를 포함한다)과 현수막에 네온류·전광류 또는 디지털광고물을 사용하는 조명 또는 조명 보조장치를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벽면을 이용하는 현수막 및 게시시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물의 벽면 등에 허가 또는 신고를 받고 설치한 게시시설에만 표시하여야 한다.

가. 「」에 따른 대규모 점포 등록을 한 건물

나.「 」에 따라 시장·군수가 인정 또는 지정한 전통시장·상점가 및 상권활성화 구역의 건물 [신설 2017.7.17.]

다. 「 」에 따른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연면적 3천제곱미터 이상의 건물

라. 예술작품 등의 전시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전시관

2. 게시시설은 해당 건물 전체에 4개 이내로서 하나의 벽면에 표시할 수 있는 현수막 면적의 합계는 해당 벽면 면적(창문부분을 제외한다)의 5분의 1이내여야 하며, 가로 및 세로 크기는 해당 벽면의 폭(창문부문을 제외한다)의 2분의 1 이내여야 한다.

3. 게시시설의 아랫부분과 지면과의 간격은 4미터 이상이어야 하며 게시시설의 윗부분은 건물의 높이를 초과할 수 없다.

4. 게시시설은 벽면에 밀착시켜야 하며, 게시시설 또는 현수막이 출입문·창문 또는 환기구 등을 막아서는 아니 된다.

③ 지정게시대를 이용하는 현수막 및 지정게시대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지정게시대는 시장 또는 군수가 설치하여야 한다.

2. 지정게시대의 가로는 10미터 이내, 윗부분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8미터 이내로 하여야 하며, 색깔은 무채색·저명도·저채도의 색채를 기본으로 하여야 한다.

3. 지정게시대는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여야 하며, 주변경관과 조화될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4. 특정 개인 또는 단체를 비방하는 내용을 표시할 수 없다.

5. 1개의 지정게시대에는 같은 업소 또는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하나만 표시하여야 한다.

6. 같은 업소 또는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2회 이상 계속하여 게시할 수 없다. 다만, 다른 현수막의 게시신청이 없거나 시장 또는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7. 지정게시대에 표시하는 현수막의 수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산에 의한 추첨, 공개추첨, 접수의 순 등 공정한 방법으로 표시 대상을 선정하여야 하며, 시장 또는 군수는 선정방법 등을 미리 정하여 고시하여야 한다.

8. 그 밖에 현수막 지정게시대의 설치·관리에 필요한 사항은 시·군 조례 또는 시장·군수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④ 지주를 이용하는 현수막 및 지주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지주는 주변경관 또는 건물과 조화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2. 단일형(하나의 지주에 하나의 현수막을 표시하거나 2개의 현수막을 좌우 대칭형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지주는 다음 각 목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가. 해당 건물의 대지안의 빈 땅에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설치하여야 하며, 상단의 높이가 지면으로부터 4미터 이내여야 하고 하나의 건물에 하나만을 설치하여야 한다.

나. 현수막의 아랫부분과 지면과의 간격을 2미터 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하고, 가로크기는 세로크기의 2분의 1 이내(좌우대칭형으로 표시하는 경우에도 지주부분을 제외한 각각의 현수막을 합한 전체의 가로크기는 또한 같다)여야 한다.

다. 해당 건물에 입주한 업소 수 등 여건상 하나의 지주에만 표시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건물의 연면적 500제곱미터를 초과할 때 마다 1개 씩(최대 4개 이내) 추가하여 설치할 수 있다.

3. 연립형(2개 이상 지주에 현수막을 연립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지주는 다음 각 목의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가. 해당 건물 대지안의 통행할 수 없는 빈 땅에 설치하여야 하며, 가로크기는 6미터 이내,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5미터 이내로 설치하여야 한다.

나. 다음 요건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소에만 업소마다 하나의 지주를 설치할 수 있으며, 표시할 수 있는 현수막의 수량은 3개 이내여야 한다.1) 「」에 따른 대규모 점포 등록을 한 건물 2) 「」 및 「」에 따른 호텔, 휴양콘도미니엄3) 「」 및 같은법 시행령에 따른 국제회의장, 종합휴양시설, 전문휴양시설4) 그 밖에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고시한 업소

⑤ 시공 또는 철거 중인 건물의 가림막을 이용하는 현수막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건물·시설물 등을 시공하거나 철거하는 경우로서 시공 또는 철거에 따른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가림막에 표시할 수 있다.

2. 가림막에 직접 도료 등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전기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3. 시공자·발주자 등 공사내용을 알리거나 공공의 목적을 위한 내용만 표시할 수 있다.

4. 현수막의 표시내용이 건물의 10층 이하에 표시하여야 하며, 면적은 벽면 면적의 3분의 1 이내에서 표시하여야 한다.

5. 그 밖에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장·군수가 따로 정하는 사항에 따라야 한다.


제13조(애드벌룬의 표시방법)   ①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애드벌룬 중 공중에 띄우는 애드벌룬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수소 등 발화성 기체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2. 공중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여야 하고, 줄이 끊어지거나 풀어지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하며, 시설물 또는 다른 광고물등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여야 한다.

3.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건물옥상에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신축하는 아파트·다세대주택·오피스텔 및 상가의 분양을 위하여 표시하는 경우와 새로 영업을 시작한 업소로서 영업을 개시하여 3개월 이내에 영업내용 등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상업지역이나 공업지역이 아닌 지역의 해당 건물옥상에도 표시할 수 있다.

4. 공중에 띄우는 애드벌룬 간의 수평거리는 1킬로미터로 한다. 다만, 제3호 단서의 규정에 따라 표시하는 애드벌룬은 수평거리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5. 제4호에 불구하고 시장·군수가 도시 미관과 공중에 대한 위해(危害)방지 및 생활환경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애드벌룬 간의 수평거리를 따로 제한할 수 있다.

6. 시장 또는 군수가 관할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1킬로미터 이내의 지역 안에 공중에 띄우는 애드벌룬을 허가하는 경우에는 인접한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과 미리 협의하여 애드벌룬 간의 수평거리를 1킬로미터 이상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7. 애드벌룬의 직경은 5미터 이내여야 하고, 크기 7미터와 폭 120센티미터 이내의 광고물을 현수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8. 애드벌룬의 전체높이는 건물옥상의 고정부분으로부터 30미터 이상부터 50미터 이내로 하여야 한다.

②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옥상에 고정하여 설치하는 애드벌룬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애드벌룬을 표시할 수 있는 지역은 영 제15조제1호와 같다. 다만, 자기의 건물(자기가 해당 건물 연면적의 2분의 1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건물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해당 건물명이나 자사광고만 표시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애드벌룬을 표시할 수 있는 건물의 최저층수는 시(읍ㆍ면지역을 제외한다)에서는 4층, 군(시의 읍ㆍ면지역을 포함한다)에서는 3층으로 하고, 최고층수는 15층으로 한다.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2호에 따라 애드벌룬을 표시할 수 없는 경우에도 애드벌룬을 표시할 수 있다.

가. 공업지역에 있는 공장 및 해당 부속건물에 표시하는 경우

나. 철도역ㆍ공항ㆍ항만ㆍ버스터미널 및 트럭터미널의 건물에 표시하는 경우

다. 자기의 건물에 해당 건물명이나 자사광고만 표시하는 경우

4. 공업지역에 있는 공장 및 해당 부속건물에는 하나의 애드벌룬에 해당 공장의 상호와 생산되는 제품의 광고만을 표시하여야 한다.

5. 애드벌룬의 높이는 15미터 이내, 폭은 10미터 이내로 하되 높이는 해당 건물높이의 4분의 3을 초과해서는 아니 된다.

6. 애드벌룬 간의 수평거리는 제5조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7. 그 밖의 표시방법은 영 제15조제7호부터 제9호까지의 규정을 준용한다. 다만, 볼링핀 모형의 애드벌룬을 표시할 경우에는 제5조제5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③ 지면에 설치하는 애드벌룬의 표시방법에 관하여는 영 제16조와 이 조례 제6조에 규정한 지주 이용 간판의 표시방법을 준용한다.


제14조(벽보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벽보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지정게시판 또는 지정벽보판에 부착하여야 하며, 하나의 지정게시판 또는 지정벽보판에는 동일한 내용의 벽보를 하나만 부착하여야 한다.

2. 벽보의 크기는 적법하게 설치된 게시시설의 규격 이내에서 표시할 수 있다.


제15조(전단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전단은 직접 나누어주거나 적법하게 설치된 배부시설을 통하여 배부하여야 하며, 공중에 뿌리거나 차량 등의 창문에 끼워 넣거나 차량 내부에 집어넣어서는 아니 된다.

[전문개정 2018.4.11.]


제16조(선전탑 및 아치광고물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선전탑 및 아치광고물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시장·군수가 정하는 장소에 표시하여야 하며,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여야 한다.

2.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10미터 이내여야 한다.

3. 아치는 도로를 횡단하는 구조물의 아래 부분까지 높이가 지면으로부터 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4. 공공의 목적을 위한 내용만 표시하여야 한다.

5. 폭이 20미터 이상인 도로에는 이를 횡단하여 표시해서는 아니 된다.

6. 「」 제2조제14호에 따른 안전지대에 표시해서는 아니 된다.


제17조(창문 이용 광고물의 표시방법)   영 제20조제2항에 따른 창문 이용 광고물(이하 이 조에서 “광고물”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표시하여야 한다.

1. 건물 유리벽의 안쪽, 창문 또는 출입문에 표시할 수 있다.

2. 규격은 해당 유리벽·창문 등 전체 면적의 4분의 1 이내로서 최대 1제곱미터 이내여야 한다.

3. 판이나 입체형으로 제작·설치하여 표시하는 광고물은 건물의 2층 이하(전광류·디지털광고물은 1층)에, 도료·천·종이·비닐·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것은 건물의 3층 이하에 표시할 수 있다.

4. 해당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자의 성명·주소·상호·상표·전화번호·영업내용 또는 상징형 도안만 표시하여야 한다.


제18조(표시방법의 완화)   ① 도지사는 영 제21조제5항에 따라 특정구역을 지정하여 표시방법을 완화하려면 해당 시장 또는 군수의 의견을 들은 후 「」 제46조에 따른 행정예고를 통하여 주민 등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듣고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정구역의 범위 및 표시방법의 완화 내용 등을 고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지정된 특정구역 안에서 광고물등의 표시방법을 완화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건물 또는 업소 등에서 표시할 수 있는 간판의 총수량

2. 광고물등의 모양·크기·색깔 등의 표시 기준

3. 광고물등의 표시위치·장소

4.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③ 도지사는 제1항에 따라 지정된 특정구역 안에서 제2항에 따른 광고물등의 표시방법을 완화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표시기준 등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제19조(건물면적에 따른 광고물등의 표시면적 제한)   ① 도지사는 영 제22조제1항에 따른 지역에서 건물면적(광고물등을 표시할 수 있는 건물의 벽면 면적을 말한다. 이하 같다)으로 광고물등을 표시하려면 해당 시장 또는 군수의 의견을 들은 후 「」 제46조에 따른 행정예고를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듣고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건물면적으로 제한하는 사항을 고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건물면적으로 제한하는 고시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건물면적에 따라 광고물등의 표시를 제한하는 지역

2. 광고물등의 종류

3. 광고물등을 표시하는 건물의 범위 및 면적

4. 그 밖에 건물면으로 표시하는 광고물등의 표시기준에 필요한 사항

③ 도지사는 제1항에 따라 건물면적으로 제한하는 지역의 광고물등이 아름다운 경관과 미풍양속을 보존하고 공중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며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거나, 시장 또는 군수가 취소를 신청한 경우에는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고시한 내용을 취소할 수 있다.


제20조(광고물등의 표시금지 물건)   영 제24조제1항제2호카목에 따라 추가로 광고물등의 표시를 금지하는 물건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횡단보도안전표시등

2. 가로등 자동점멸기함

3. 지하철ㆍ지하도ㆍ지하상가 등의 공기조절장치

4. 교통안전시설물

5. 낙석방지시설물

6. 방음벽ㆍ석축ㆍ옹벽 및 계단

7. 도로(인도를 포함한다)의 노면


제21조(표시방법의 강화)   ① 도지사는 영 제25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특정구역을 지정하여 표시방법을 강화하려면 해당 시장 또는 군수의 의견을 들은 후 「」 제46조에 따른 행정예고를 통하여 주민 등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듣고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정구역의 범위 및 표시방법의 강화내용을 고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지정된 특정구역 안에서 광고물등의 표시방법을 강화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건물 또는 업소 등에서 표시할 수 있는 간판의 총수량

2. 광고물등의 모양·크기·색깔 등의 표시기준

3. 광고물등의 표시위치·장소 또는 표시시간

4.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등의 표시방법

③ 도지사는 제1항에 따라 지정된 특정구역 안에서 제2항에 따른 광고물등의 표시방법을 강화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표시기준 등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④ 영 제25조제5항제4호에 따라 광고물등의 특정구역 지정 및 허가·신고의 기준 강화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는 사업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 」(이하 “법”이라 한다) 제6조제2항에 따른 국가등의 청사

2. 별표 1로 정하는 사업장

3. 그 밖에 공중보건, 교통안전 또는 주민생활과 밀접히 관련이 있는 사업장으로서 도지사가 도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시하는 사업장


제22조(광고물등의 질적 향상 등을 위한 지원)   ① 도지사는 법 제5조의2제3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지원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1. 옥외 광고물등의 정비 및 개선에 관한 사항

2. 우수한 간판디자인 발굴 및 건전한 옥외광고 문화 조성에 관한 사항

② 도지사는 법 제4조의3에 따른 광고물등 정비시범구역에서 광고물등을 정비하는 자에게 정비에 소요되는 예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③ 도지사는 법 제5조의2에 따라 광고물등의 표시방법을 준수하고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기여한 옥외광고사업자를 우수광고사업자로 지정 및 포상 등의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④ 도지사는 법 제5조의2제1항에 따라 광고물등의 질적 향상과 옥외광고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광고물등의 공동제작 및 디자인 향상을 위한 작업장 등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운영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⑤ 도지사는 시·군에서 불법 광고물등을 제거 또는 수거한 자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수거 등에 따른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

⑥ 도지사는 건전한 옥외 광고문화 정착 및 우수 간판디자인 발굴을 위한 공모전을 실시할 수 있으며,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출품자에게 예산 범위에서 시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


제23조(옥외광고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① 법 제7조제1항에 따른 도 심의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영 제32조제2항에 따른 도 심의위원회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도지사가 임명 또는 위촉한다.

1. 옥외광고·교통·환경·도시계획·건축·디자인·조명·청소년·여성 등 광고물등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2. 옥외광고·국어·교통·환경·도시계획·건축·디자인·조명·청소년·여성 등 광고물 관련분야 전문가

3. 그 밖에 광고물등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③ 도 심의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위원이 직접 출석하지 않고 이메일 등 정보통신망, 화상회의, 서면 등의 방법으로 심의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심의방법·절차·기준 등 위원회의 회의 등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④ 도 심의위원회는 광고물등의 표시·설치와 관련한 당사자의 요청이 있거나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공무원·전문가·신청인 또는 이해관계인을 참석하도록 하여 의견을 들을 수 있다.

⑤ 영 제32조제5항에 따른 소위원회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1. 소위원회 위원장은 도 심의위원회의 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이 된다.

2. 소위원회는 소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3명 이상 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이 경우 관계공무원 위원 수는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수의 2분의 1 미만이어야 한다.

3. 소위원회 위원은 도 심의위원회의 위원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하는 자가 된다.

4. 소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도 심의위원회에서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⑥ 도 심의위원회의는 회의 때마다 회의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회의록을 작성 보관하여야 한다.


제24조(옥외광고심의위원회의 심의사항 등)   ① 영 제33조제2호에 따라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게 하거나 심의를 부칠 수 있도록 한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과 영에서 규정한 사항과 이 조례에 따라 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규정한 사항

2. 그 밖에 도지사가 광고물등의 관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심의에 부치도록 한 사항

② 소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치게 하거나 심의를 부칠 수 있도록 한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 심의위원회에서 소위원회의 심의사항으로 정하는 사항

2. 그 밖에 도지사가 소위원회에서 심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인정하여 심의에 부치도록 하는 사항


제25조(안전점점 대상 광고물등)   영 제36조제6호에 따른 안전점검 대상 광고물등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연 간판

가. 건물의 4층 이상에 설치하는 것

나. 한 변의 크기가 10미터 이상인 것

2. 면적 30제곱미터를 초과하는 현수막 게시시설


제26조(광고물 실명제)   ① 법 제16조제2항에 따라 광고물등에 실명제 표시를 하여야 하는 광고물등은 영 제3조제1호부터 제6호까지의 광고물등으로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광고물등에 허가 또는 신고번호 등을 표시하여야 하는 경우에도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할 수 있다.

1. 법 제4조의2에 따른 광고물등 자율관리구역에서 영 제26조제2항에 따른 자율관리협정에 따라 표시하는 경우

2. 법 제4조의3에 따른 광고물등 정비시범구역에서 간판정비사업으로 표시하는 경우

③ 실명제 표시는 별지 제1호서식의 스티커형 인식마크 또는 모바일·전자적방식 등으로 인식이 가능한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표시하는 내용은 허가·신고번호, 위치, 규격, 표시기간 및 광고물등의 관리자, 그 밖에 시장·군수가 정하는 사항으로 한다.

④ 실명제 표시위치는 해당 광고물등의 오른쪽 아랫부분에 부착하여야 한다. 다만, 입체형 등으로 부착이 곤란한 광고물등은 게시시설 바로 옆의 벽면 아랫부분에 부착할 수 있다.

⑤ 그 밖에 광고물 실명제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시·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장·군수가 따로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제27조(수수료)   ① 법 제17조에 따른 광역단위 광고물등 또는 자유표시구역에 표시하는 광고물등의 허가 또는 신고 수수료는 별표 2와 같다.

② 법 제3조의2에 따른 광역단위 광고물등 또는 자유표시구역에 표시하는 광고물등의 안전점검 수수료는 별표 3과 같다.

③ 수수료는 허가의 신청·신고 및 안전점검 신청시에 수입증지 또는 시장·군수가 정하는 방법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한 수수료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제28조(권한의 위임)   도지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권한을 시장·군수에게 위임한다.

1. 법 제3조의2에 따른 광고물 등의 허가 또는 신고에 관한 사항

2. 법 제9조제1항 및 제9조의2에 따른 안전점검

3. 법 제10조제1항에 따른 위반에 대한 조치

4. 법 제10조의3에 따른 이행강제금

5. 법 제13조에 따른 허가취소

6. 법 제15조에 따른 청문

7. 법 제17조 및 이 조례 제27조에 따른 수수료

8. 법 제18조에 따른 벌칙

9. 법 제20조에 따른 과태료 등 관련된 사무




       부칙 <2017.3.13.>
제1조(시행일)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일반적 경과조치)이 조례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표시되었거나 허가증 또는 신고증명서를 발급받은 광고물등에 대해서는 이 조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그 광고물등의 표시기간(2년 미만인 경우에는 2년으로 본다)까지는 종전의 규정에 따라 표시할 수 있다.
제3조(안전점검에 대한 경과조치)제25조에 따라 새로이 안전점검 대상인 광고물등은 이 조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그 광고물등의 표시기간까지는 종전의 규정에 따라 안전점검을 받은 것으로 본다.

       부칙 <2017.7.17.>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8.4.11.>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8.11.13.>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9.3.13.>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